개요
개와 고양이 심장학 매뉴얼을 소개하고, 각 장의 구성과 그 내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또한 수의 영상의학을 전공한 사람의 시각으로 바라봤을 때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개와 고양이 심장학 매뉴얼을 소개해요
이 책은 심장이라는 장기에 생길수 있는 질환을 내과, 외과 그리고 영상의학 모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서술한 전공서입니다. 그래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내과예요.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심장의 정상적인 해부 구조와 생리 기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 시작합니다. 내과라는 학문이 병이 생기는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약물치료를 중점으로 하다 보니, 각 심장질환의 병태생리와 약물에 따른 치료기 전을 잘 기술하고 있습니다. 강아지와 고양이에서의 심장질환은 크게 선천성 심장질환과 후천성 심장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일을 하다 보면 강아지에서는 후천성 심장질환인 이첨판폐쇄부전증이 가장 중요하고, 고양이에서는 선천성 유전 질환인 비대성심근병증이 가장 중요해요. 그 이유는 병원에 내원하는 심장 질환을 가진 강아지와 고양이의 95%가 앞서 말한 질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책이므로 쉽게 읽히고, 의역이 잘되어 있어요. 그래도 되도록이면 저는 원서를 구매하여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최신의 논문들은 미국 수의학회지에 실리게 되고, 그런 최신 수의학을 빠르게 내 것으로 만들려면 결국엔 영어로 된 논문을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경제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원서와 한글번역본 모두를 구매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책의 각 장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은 크게 3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첫번째 section은 심장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어요. 보호자와의 문진 방법과 신체검사를 가장 먼저 소개하고, 흉부 방사선 촬영과 그 해석이 쓰여있어요. 이후 심전도와 심장초음파를 통한 진단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를 합니다. 두 번째 section에서는 강아지와 고양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심장 질환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처음에 가장 많이 접하는 후천성 판막 질환에 대해 설명하는데 사실상 강아지 이첨판폐쇄부전증에 대한 내용이 거의 99%라고 할 수 있어요. 이후 고양이의 심근병증에 대해 소개하는데 이 또한 앞서 말씀드린 고양이 비대성심근병증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폐고혈압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이 질병은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이환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답니다. 또한 혈관을 막는 질환인 혈전색전증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어요. 그중 폐동맥 혈전색전증을 설명하는데 이 질환은 응급의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므로 잘 기억해 두세요. 이후 심장사상충 감염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은 대부분 실내에서 키우기 때문에 흔하진 않은 질환이에요. 하지만 마당에서 키우고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잘 발라주지 않는 경우나 대형견에서는 종종 보이므로 잘 알아둬야 합니다. 이후에는 정말 보기 드문 질환들인 심낭 질환, 심장 종양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선천성 심장질환을 다룬 내용도 있는데 가장 중요한 질환은 동맥관개존증 이랍니다. 이후 전신 고혈압에 의한 심장의 변화를 설명하며 마무리됩니다. 세 번째 section에서는 치료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어요. 특히 앞서 말씀드린 질환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자주 보게 되는 심부전과 부정맥의 치료를 따로 잘 서술하고 있어요.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저는 이 책을 심장초음파 공부를 할 때 자주 펼쳐보았어요. 소동물 내과학에서 다루는 심장질환은 너무 깊은 내용이 많고, 수의 심장 초음파학에는 영상의학의 관점에서만 서술되어 있는 단점이 있는데, 이 책은 그 중간의 시각에서 심장 질환을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죠. 결국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심장초음파학을 공부하다가 해당 심장 질환이 이해가 되지 않으면 먼저 심장학 매뉴얼을 살펴보고 이후에 더 깊은 내과 지식이 필요하면 소동물 내과학을 공부했습니다. 만약 외과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수의사가 이 책을 펼쳐본다면 소장가치가 떨어진다고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이 책에서 외과적인 치료 부분은 비중이 매우 작기 때문이죠. 하지만 외과 전문의도 심장질환에 대한 내과와 영상의학의 기초 지식이 없으면 수술할 때 어려움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외과 전공을 꿈꾸는 수의사도 이 책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중급 혹은 숙련된 내과 전문의의 경우 이 책이 조금 부실하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하지만 내과 공부를 시작한 시점의 인턴이나 레지던트에게 이 책은 심장 공부를 어렵다고 느끼지 않고 쉽고 재밌다고 느끼게 해 줄 거라고 생각해요. 책의 앞에는 이해를 돕기 위한 심장 동영상 url도 첨부되어 있으니 태블릿이나 PC를 활용하시면서 공부하면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